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슬라 전용 충전기 (Supercharger) 와 미국표준 DC 콤보 충전기 를 비교해보자

by 비교해보자 2023. 6. 14.

기존 레거시 브랜드들의 테슬라 전용포트 채택으로 인해 이슈이다.

테슬라 전용 충전기 (Supercharger)와 미국표준 DC 콤보 충전기를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테슬라 전용 충전기 (Supercharger)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에 더 빠르고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자체 충전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Tesla 차량에는 Tesla Connector 라는 독특한 충전 커넥터가 제공됩니다. 이 커넥터는 Tesla 차량에만 해당되며 다른 전기 차량 또는 충전 네트워크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22년 11월 북미 표준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테슬라가 제일 먼저 한 것은 TPC(Tesla Proprietary Connector)라는 명칭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이는 테슬라가 자사의 충전 인프라를 다른 경쟁사에게도 그 인프라를 공개를 하기 위한 사전 작업을 하는 것이었으며, NACS(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라는 명칭으로 바꾸었다.

 

심지어 설계도면 까지 배포 하였다.

 

테슬라 수퍼차져의 장점은 가볍고 편리하고 어디에나 있는것 이다.

수퍼차저는 테슬라 차량을 충전기에 주차시키고 충전 단자를 꽂으면 차량 VIN을 테슬라 계정과 매칭시켜 계정에 등록된 카드로 요금을 자동 부과 하는 시스템이다.

 

말 그대로 얇은 충전선을 주차후 테슬라 차량에 꼽기만 하면 충전을 시작하고, 빼기만 하면 바로 결제 한다는 말이다.

다른 인증 절차 없이 차량 자체에 등록된 카드로 결제가 되니 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도 가능하다.

 

2023년 현재는 V3 충전기로 최대 250 kW 속도로 충전 할 수 있으며 최대 15분 충전으로 200 마일 (320 km)을 충전 할 수 있다. 다만 이건 2019년 이후에 출시/생산 된 차량에 한정이고 그전에 출시 된 테슬라 차량은 150 kW 혹은 그 이하로 충전이 제한 된다.

 

 

미국표준 DC 콤보 충전기

 

DC 콤보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미국 자동차 공학회가 표준으로 채택한 방식. 유럽도 표준으로 밀고 있다. AC와 DC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서 급속과 완속 충전을 충전구 하나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위에 둥근 원처럼 생긴 단자 부분이 완속 충전을 하는 AC, 아래에 옆으로 길면서 둥근 부분이 급속 충전을 하는 DC이다. AC 부분 핀 수에 따라 DC 콤보1(5핀 콤보, 한국·미국 표준)와 DC 콤보2(7핀 콤보,유럽·대만·뉴질랜드 표준)로 나뉜다.

 

현재 한국에선 많은 사업자들이 충전의 편의성의 초점을 두고 DC 콤보 충전기를 내놓고 있는 중이다. 기존 충전을 하려면 많은 인증 절차 무거운 충전선등을 없애고 간편히 충전 할 수 있게 만드려고 노력중이다.

 

미국 기준으로 점유율이 제일 높은 차지포인트라는 회사도 아직은 충전기를 꼽고 많은 터치를 해야 충전이 시작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있다.

 

 

두개를 비교해 보니, 확실히 테슬라의 슈퍼 차져가 편리한 전기차 충전기 인것같다. 

충전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엄청난 시간단축을 할 수 있는점, 가벼운점 등 이점이 많은것 같다. 그래서 레거시 브랜드들이 미국 표준인 DC콤보를 포기 하고 테슬라의 NACS를 사용 한다고 선언한거 같기도하다.

 

하지만 테슬라 수퍼차져 V4 같은경우 DC콤보가 들어가는것 같다. 또 충전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졌으며 V4 수퍼차저의 뒷판에 적혀 있는 수치를 보면 1,000VDC의 정격 전압과 615암페어의 정격 전류를 지원하여 최대 600kW이상 지원으로 추정된다. 빠른충전을 위해 DC콤보로 제작 한것 같은데, 앞으로 나올 자동차들의 충전규격의 변화를 보면 재미 있을거 같다.